"이 페이지도 작성중입니다. 만들어가는 여정을 봐주세요. 😊 "


코칭(Coaching)이란, - 제가 생각하는 코칭에 대해서


모든 사람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자기 대화(inner talk)를 합니다. 이 자기 대화는 우리 '내면'이라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벌어지지요. 

우리는 이 자기 대화를 거쳐 다음 '행동(Action)'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들이 모여서 우리의 삶을 이루지요. 

그러므로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서, 그 시작은 '자기 대화'가 중요해집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 '자기 대화'를 건강하게 하지 못하고 있어요. 

먼저 건강한 관계이지 않을 때가 많아요. 승-패 관계지요. 한 쪽이 한 쪽을 비난하고, 믿어주지 못해요. 존중해주지 않아요. 

그래서 건강한 대화를 하지 못해요.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고울텐데, 가는 말이 비난이면 오는 말도 좋지 않겠지요. 


*자기대화의 주요 요소:

관점(나는 나를 어떤 존재로 바라보고 있는가), 

말(나는 나에게 어떤 말을 건네고 있는가), 

행동(나는 어떤 실천을 하고 있는가)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건강하게 해야해요. 

우리 자신을 적어도 사회에서 만난 사람들을 대하듯 존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과 건강한 존중의 대화를 해야 해요. 적어도 남에게 못할 말이면 우리 자신에게도 해서는 안 됩니다. 

좋은 말이 좋은 감정을, 좋은 질문이 좋은 대답을 이끕니다. 





이러한 자기대화를 스스로 해 가는 것이 '셀프코칭'이라면, 

그 자기 대화를 제3의 전문가가 함께 돕는 것이 '코칭'입니다. 내 내면의 대화 (말 거는 이 - 대답하는 이) 사이(2인구도)에 코치가 함께 하는 거죠(3인 삼각구도).

코치는 당신을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선한 의도가 있는 존재로, 해답이 이미 있는 존재로, 전인적이고 온전한 존재'로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런 시선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코칭대화법을 익혀 우리 자신의 자기대화를 돕습니다. 

이렇게 일정 기간 동안 전문코치와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해 코칭을 경험하며 자신이 원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경험을 하면서 동시에, 

자신에게 맞는 '자기 대화' 방식을 경험하게 되고, 코치가 없이도 '자기대화'를 건강하게 해 나가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도울 수 있습니다.